청약저축 핵심포인트 3가지, 청약통장 로또일수도

2020. 4. 14. 16:21돈 버는 이야기


너무나도 많은 뉴스와 영상들로 인해 정보가 넘쳐나고 있다. 뭐가 진짜 정보인지 구별하기도 힘든 요즘. 그렇다고 포기할 수는 없을 것이다. 어떤 주제라도 핵심을 알아내는 능력만 있다면 세상살이가 그렇게 어렵지만은 않을 것이다. 오늘은 수 많은 금융상품 중 반드시 가입해야 될 필수상품, 누구나 다 아는 상품이지만 활용은 그다지 잘 못하는 상품, 바로 주택청약종합저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


청약통장 가입 안한 사람이 있을까? 이미 너무나도 대중화된 상품이다. 예전 표현으로는 첫월급 받으면 무조건 청약저축 부터 가입하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익숙한 금융상품이다. 또한 로또청약이란 말을 들을 만큼 활용도에 따라 투자대비 몇배이상의 고수익도 가능하다. 물론 예전처럼 단한번의 당첨으로 5억이상, 10억 가까운 고수익을 올리는게 현실적으로 어렵지만 여전히 내집을 마련하는 방법으로는 이보다 더 효율적인 방법은 없을 것이다. 알아두면 반드시 도움이 되는 청약저축, 오늘은 청약저축의 핵심포인트를 짚어보도록 하겠다.




이 청약통장의 목적이 뭘까? 바로 내집마련이다. 이 상품을 가입하면 아파트분양 청약자격을 얻을 수가 있다. 바로 이것이 이상품의 존재이유이다. 

이자가 얼마니? 

소득공제가 되니마니? 

원금은 보장되니?

이런것은 이상품을 가입하는데 전혀 중요치가 않다는 것이다. 이것들이 목적이였다면 다른 금융상품을 가입해라. 물론 청약통장이 지금말한 3가지 전부를 충족시키기는 하지만 우리가 꼭 기억해야 할건 아니란 것이다. 우리에게 더 중요한 핵심포인트가 있지 않을까!


청약저축을 가입하면 국민주택, 민영주택 전부다 청약이 가능하다. 국가가 주도하누냐, 사기업이 주도하느냐의 차이일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포인트는 내집마련과 동시에 주변시세보다 훨씬 더 저렴한 가격으로 아파트 분양권을 얻을수 있기 때문에 당첨의 운만 따라 준다면 꽤나 큰 시세차익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통장을 만능통장이라 부르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대한민국 모든이들의 꿈~!! 내집마련과 동시에 자산증식을 기대할 수 있는 시세차익까지~ !!그 어떤 금융상품 보다 기대값이 높은 재테크상품이다.


가입요건을 간단히 살펴보면 이렇다.

1.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가입가능 / 1인1계좌 / 미성년자도 가입가능

2. 만기는 따로 없다. 당첨이 되는 순간이 바로 만기

3. 2만원~50만원까지 가입 가능함

이 상품의 단점을 굳이 뽑자면 중도인출이 불가능하다. 돈 급할때 어떻하지? 아래에 해답을 제시하겠다.


당첨확률을 높힐려면 어떻게 할까? 우선 1순위 자격요건을 갖춰야 한다.

1순위 요건은 가입훈 1년이상 12회이상 납입니다. 단, 투기과열지구는 2년이상 24회이상을 충족해야 된다. 당연히 인기지역은 투기과열지구로 분류 될 터이니 2년이상을 채우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이런조건이 1순위라면 정말 많은 사람이 1순위 자격요건을 갖추게 될 것이다. 2년만 지나면 되니까~ 이럴때 차별화를 두기 위해 가산점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1. 무주택기간

2. 부양가족수

3. 청약통장가입기간

총점수의 최대만점은 84점이다. 84점을 채우면 바로 무적치트키가 되는 것이다. 부양가족수는 점수를 높히기 어렵지만 무주택기간과 청약통장가입기간은 알고 준비한다면 고득점을 챙길 수 있을 것이다. 청약통장을 젊은 나이에 빨리 가입하라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지금부터 드리는 말이 핵심이다. 위 내용은 잘 몰라도 된다. 지금부터 말하는 3가지는 반드시 기억해두자. 그러면 된다.

첫번째 

우선납입금액은 무조건 10만원이다.

그이상을 아무리 납입해봐야 월 10만원이상은 인정을 안해준다. 괜히 납입금액 높여서 부담이 되는 경우 유지가 힘들어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해지하는 순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된다. 민영주택 청약시 예치금 1,500만원이 필요한데 이는 추납으로 해결하면 얼마든지 가능하다. 굳이 월납입금액을 높힐 필요가 없다. 월10만원 부담된다고? 적당히 잘만 당첨되면 몇억이상의 수익도 가능한 청약통장인데 월10만원정도의 투자는 당연한거 아닐까? 세상은 꽁짜는 없다.


두번째

납입기간은 오래되면 오래될수록 좋다.

가산점에 유리한 조건인 만큼 하루라도 젊을 때 가입해두는 것이 좋다. 디테일하게 들어가면 미성년자는 2년만 인정이 된다. 가장 이른나이를 계산해본다면 만 17세일 것이다. 발빠른 부모들이 자녀들 이름으로 청약통장을 미성년자 부터 가입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가입을 하였다면 무슨일이 있어도 당첨전 까지는 해지 없이 잘 유지하는게 중요하다. 어떤이들에겐 이 통장이 로또가 되기도 하니까~


세번째

사람이 살다보면 경제적으로 어려워지는 순간이 올수도 있다. 그런 위기가 온다면 해지가 아니라 대출로 해결해라 !!

청약통장은 중도인출이 안된다. 하지만 납입액의 95%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이를 활용하면 얼만든지 급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생각없이 해지를 하였다가 평생을 후회하는 이들이 꽤나 많다. 당신도 그런 실수를 범하고 싶지 않다면 위기의 순간 대출로 활로를 모색해야 될 것이다.




이 3가지만 잘 기억하고 있다면 청약통장이 당신에게 큰 자산으로 보답 할 것이다. 나 역시 이통장으로 내집마련의 꿈을 이뤄냈고, 적지 않은 시세차익으로 자산을 늘리는 기회가 되었다. 어떤이들에겐 일생일대의 기회일수도 있다. 잘 준비해서 청약의 기회가 온다면 나름(?)전략을 잘 세워 단한번의 당첨기회 놓치지 않길 바래본다. 맨날 사봐야 꽝이 로또복권 보다는 로또청약이 더 확률 높지 않을까?